성경, 쉽게 읽을 수는 없을까?
- 공유 링크 만들기
- X
- 이메일
- 기타 앱
성경 난제 쉽게 이해기
쉽게 성경을 읽는 방법은 없을까? 수많은 사람들이 갈망한다. 진리를 탐구하면서 ‘쉬운 방법’을 찾는다는 것이 얼마나 황당한가? 하지만 이것 또한 성경 읽기의 새로운 방법 중의 하나인 것은 맞다. 많은 사람들이 성경을 읽다 도중에 포기하는 이유 중의 하나가 ‘성경 난제’를 만나기 때문이라 한다. 이 책은 성경난제를 쉽게 이해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책의 개요
- 제목 / 막힘없이 성경 읽기 : 신약성경의 난제를 푸는 가이드
- 저자 / 머리 해리스 / 역자 오현미
- 출판사 / 이레서원
- 출판일 / 초판1쇄 인쇄 2022년 10월 21일, 초판1쇄 발행 2022년 10월 28일
- ISBN 978-89-7435-605-7
일종의 신약성경난제 사전이다. 처음부터 끝까지 차근히 읽을 필요는 없다. 물론 읽으면 더할나위 없이 좋을 것이다. 성경을 읽다 막히는 부분이 있다면 찾아서 읽으면 된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은 책이기보다 ‘사전’에 더 다깝다. 오랜동안 신학대학 교수로 지내며 그리스어에 능통한 저자는 NIV 성경 번역에 참여하기도 했다.
저자가 난제 구절을 선택한 기준은 아래와 같다.
- 교회사에서 중요한 의미가 있는 구절
- 신학적으로 중요한 구절
- 복음 전도 면에서 중요한 의의가 있는 구절
- 명백한 모순이 담겼거나 해석하기 어렵지만 문법적으로 생각하면 해결이 가능한 본문
- 그리스도의 삶과 관계된 쟁점
- 그리스도의 위격
- 성령에 관한 결정적 구절
저자의 선정 기준에 토를 달 필요는 없다. 저자의 관점에서 ‘중요한 구절’이기 때문이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성경을 읽으면서 부닥치는 난제들을 어떻게 해결하느냐의 문제다.
영원한 동정녀 마리아
참으로 황당하기 그지 않는 천주교의 교리 중 하나는 예수님의 육신적 어머니가 ‘영원한 동정녀’라는 것이다. 이것은 주후 451년 칼케톤 공의회에서 시작되어 현재까지 로마 가톨릭과 그리스 정교회의 공식 가르침다. 그렇다면 성경은 어떻게 말하고 있을까? 일단 이 부분은 마태복음 1:25을 근거로 주장하고 있다.
- 마 1:25 아들을 낳기까지 동침하지 아니하더니 낳으매 이름을 예수라 하니라
‘알지 못한다’는 표현은 성경 안에서 성관계를 말하는 것이다. 마리아는 예수를 잉태하고 낳기까지 성관계를 하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성경은 마리아가 영원히 동정녀로 있던 것이 아니라 예수를 낳기까지라고 말하고 있다. 실제로 복음서 안에는 예수의 형제들이 있었고, 이들은 예수의 실제 형제들이다. 즉 마리아는 이후에 아이를 낳았다. 그들은 성령에 의해 잉태된 것이 아니라 요셉과의 관계를 통해 임신한 자녀들이다.
예수의 형제들
이 부분은 앞선 주제와 맥락을 같이 한다. 마가복음 6:3에서 마가는 예수님의 친형제가 있었다고 밝힌다.
- 막 6:3 이 사람이 마리아의 아들 목수가 아니냐 야고보와 요셉과 유다와 시몬의 형제가 아니냐 그 누이들이 우리와 함께 여기 있지 아니하냐 하고 예수를 배척한지라
교회사의 해석을 기이할 정도의 이사한 해석들이 존재한다. 주요한 해석을 보자. 첫 번째는 요셉이 마리아 이전 전처와 낳은 아이들이란 것이다. 그렇다면 이들은 배가 다른 이복형제들인 셈이다. 그럼 마리아의 동정성은 확보된다. 두 번째는 그들은 친형제가 아닌 이복형제라는 것이다. 이것은 벌게이트 성경을 번역한 헤에로니무스 견해이다. 세 번째는 이들은 예수의 외형제들이라는 것이다. 우리는 무엇이 사실인지 알 수 없으나 친형제로 보는 것이 가장 합당하다. 이러한 문장이 마리아의 영원한 동정성을 지지하지는 않는다.
이 책은 굉장히 깊은 논의를 하지 않는다. 대부분의 내용은 짧으나 명확하다. 즉 수많은 논의와 논쟁을 간략하게 보여줌으로 저자의 주장을 명확히 한다. 이러한 간략성은 장점이자 단점이 될 수 있다. 더 깊은 논의를 알고 싶다면 주석서를 참고해 본인이 풀어가야 할 문제로 보인다. 어찌보면 성경난제는 성경을 이해하는 큰 장애물이 아니다. 후대에 자신들의 욕망이나 필요에 의해 변형 또는 왜곡되어 해석되는 경우가 허다하다. 저자는 간명하게 모든 것을 성경적으로 해석함으로 문제의 소지를 해결한다. 성경을 처음 읽은 이들이나 성경을 더 깊이 알려는 이들에게 좋은 가이드가 될 수 있다.
- 공유 링크 만들기
- X
- 이메일
- 기타 앱